(행12:4) 킹제임스 성경의 이스터는 오역인가?!

진실탐구|2019. 6. 17. 11:21

 

킹제임스 성경 (12:4) 이스터는 잘 알려진 번역오류논쟁의 주제이다. 헬라어로 파스카(pascha)인 이 단어는 신약성경에 총29번 사용되었는데, 그 중 28번은 유월절(passover)로 번역되었고, 유독 행12:4절에서만 이스터(Easter)로 번역된 것이다. 먼저 KJV 유일주의자들의 주장을 살펴보자.

 

·          우리는 베드로가 무교절 동안(정월15일 - 21일 사이)에 체포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. 성경은 분명히 "그때는 무교절이라"고 말하고 있습니다. 다시 말해 유월절(정월 14일)은 이미 지난 후였습니다. 헤롯이 이스터(Easter)에 관한 이 구절에서 유다인의 절기인 유월절(passover)을 언급했을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. 왜냐하면 다음 번 유월절은 일년 후에 있기 때문입니다! 그러나 이교도들의 성일인 이스터는 이제 며칠 있으면 지키게 될 것이었습니다.

 

그런데, KJV 유일주의자들이 간과하는 점이 있는데, 유대인의 날짜는 자정(midnight)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, 일몰(sundown)이 기준이 된다는 점이다. , 유월절인 정월14일 오후에 희생양을 잡으면, 금방 일몰이 되어 무교절의 첫날인 15이 시작되고 잡은 고기를 먹는다.

 

■    (12:18) 첫째 달 곧 그 달 십사일 저녁부터 (, 15일 시작 직후부터) 그 달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누룩 없는 빵을 먹을 것이요,

 

■     (16:6-7) 오직 주 네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실 곳에서 네가 이집트에서 나오던 때 곧 저녁에 해 질 때에 거기서 드리며  7. 주 네 하나님께서 택하실 곳에서 그것을 구워 먹고 아침에 돌이켜서 네 장막들로 갈 것이니라.

 

따라서, 유월절은 실제적으로 이틀에 걸쳐서 치루어 진다. , 14일은 양을 잡고 굽는 예비일이고, 15일은 그것을 먹는 本 유월절인 것이다. KJV 유일주의자들은 양을 잡고, 굽고, 먹는 모든일이 14일 하루에 발생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것 같다. 그래서 그들은 무교절 이후에는 절대로 유월절이 올 수 없다고 생각한다.

 

본격적인 유월절은 15일 이며, 일주일간 이어지는 무교절의 첫날이기도 하다. 성경에 보면,  유월절이 무교절기간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.

 

■     (45:21) 첫째     십사일에 너희는 이레 동안의 명절 유월절 지키며 누룩 없는 빵을 먹을지니라.

 

■     (22:1) 이제 유월절이라 하는 무교절 가까이 다가오매

 

자 이제 우리는 유월절이 14일 하루만 의미할 수도 있고, 14일과 15일 양일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, 무교절 기간 전체를 의미할 수도 있음을 알았다. 따라서, 12:4절에서 파스카를 유월절로 번역하는 것이, 일관성 측면에서나 의미적인 측면에서 더욱 합당하다.

 

* KJV은 왜 유월절을 passover (소문자 p)로 격하시키고, 이교도의 명절인 이스터는 Easter(대문자E)로 대우해 주는가? 이런 KJV kjv로 불려져야 마땅하다. (by Michael Rood)

 

번역/편집/작성자: 토라지킴이 (http://www.Time2WakeUp.com)

원문출처: http://www.kjv-only.com/acts12_4.html

댓글()